창립취지문

관리자
발행일 2023.05.14. 조회수 6893

오늘 우리는 이 땅에 사회정의와 경제정의가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시민사회의 열망과 기대를 한데모아 미래지향적 실사구시의 기치를 내걸고 천안아산 경실련을 창립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의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우리 사회 곳곳에 잔존하고 있는 빈곤은 인간다운 삶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박탈하고 있으며, 경제력을 독점하고 있는 소수 계층은 각계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대다수 국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들을 관철시키고 있습니다.

부익부 빈익빈의 극심한 양극화는 국민 간의 균열과 갈등을 심화시킴으로써 사회 안정 기반이 붕괴되고 있으며 공공연한 비윤리적 축적은 공동체의 기본 규범인 윤리 전반을 문란케 하여 우리 자손들의 소중한 삶의 터전인 이 땅을 양육강식의 살벌한 세상으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경제적 불의의 만연으로 인하여 현재 우리의 공동체는 와해 직전의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제 경제적 불의를 척결하고 경제정의를 실천하는 것은 이 시대 우리 사회의 역사적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양심적인 시민 중소기업인 지식인 서민계층, 모든 사람들의 선한 뜻과 힘과 지혜를 모아 조직화된 국민적 행동과 합리적인 대안을 통해 경제정의를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확립해 나가야 합니다.

지난 87년 6월 민주항쟁의 기적을 이뤘던 우리 국민의 힘으로 이번에는 사회적 분배의 기적을 성취해서 일한만큼 대접받고 소외와 배제가 없는 온 국민이 더불어 잘사는 사회, 조화롭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체제 위기를 극복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경실련이 만들어지게 된 이유입니다.

경실련의 목적은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의를 척결하고 경제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평화적 시민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민주복지국가 건설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 발전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현실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민들의 주체적인 힘과 의지가 필요한 것입니다. 지금은 개인의 작은 의지와 작은 힘을 크게 모아 나가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정의사회도 시민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서 구현됩니다.

이러한 경실련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정의롭고 인간애가 넘치는 새로운 공동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신념과 사명의식을 지닌 천안아산 지역의 시민들이 이 자리에 함께 모였습니다. 우리는 경제적 사회적 불의에 대응하는 순수한 시민운동단체로서 사회통합과 갈등해소에 기여하고 지역 사회 전체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새롭게 요구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우리 사회와 지역의 수많은 과제들에 대해 시민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해결해 나갈 것이며, 격변기에 있는 우리 사회를 다수 시민의 정치적․경제적 지위와 권리가 보장되는 시민사회로 발전시키는데 모든 힘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현안 문제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공개된 시민토론문화를 활성화 하여 합리적인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도시의 미래지향적인 비전과 희망을 심어주고 참여 민주주의 사회를 실현하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이제 천안아산 경실련은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운동’의 전개를 통해서 자녀에게 물려주기에 부끄럽지 않을 자랑스러운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을 선언합니다.

 

2008년 12월 3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