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아산시 국회의원 후보자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 분석 결과 발표

천안아산경실련
발행일 2024.04.05. 조회수 19050

아산시 국회의원 후보자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 분석 결과 발표

  • 복기왕 후보 환경분야 공약 비중 높고 지역화폐 예산 확대와 온누리 상품권 발행액 및 사용처 확대우수 공약 선정
  • 강훈식 후보 고른 정책분야, 전만권 후보 “복정책 분야 비중 높아.
  • 강훈식 후보 중부권 최초 잡월드 완성”, 전만권 후보 균형발전특례시 조정우수 공약 선정

한국 매니페스토 충남본부(본부장 윤권종)는 4일 아산시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정책 비젼과 대안으로 경쟁하는 정책선거문화정착과 유권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시한 시민공약평가사업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분석결과 우수 공약으로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후보는 “지역화폐 예산 확대와 온누리 상품권 발행액 및 사용처 확대”, “아산문화예술 아트센터 건립지원”, “미세먼지 걱정없는 도시 조성 지원” 공약을 선정했다. 특히, 정책 분야별 비중에서 복기왕 후보는 “정치/행정”분야에 공약이 없으나 “환경”(19%), “복지”(17%), “경제”(17%)정책 분야에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았다.

아산시 갑 선거구에서 복기왕 후보외에 다른 후보들은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충남본부는 밝혔다.

아산시을 선거구 분석결과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후보는 “경제”, “도시계획/개발”, “환경”, “사회문화” 정책분야에 고르게 분포한 반면, 국민의힘 전만권 후보는 “복지”(33%)정책 분야에 비중이 높았다.

공약의 구체성과 완결성을 평가하는 심도 평가 결과, 강훈식 후보의 “중부권 최초 잡월 완성(330억원)”, 전만권 후보의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균형발전특례시로 조정” 공약이 시민공약평가위원이 뽑은 우수 공약으로 선정했다.

한편, 이번 시민공약평가사업은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20여명의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단’을 공개 모집하여 구성하였으며, 국회의원 후보자의 우선순위 핵심 공약, 각 분야별 공약 분포, 공약 지평과 심도 평가를 통해 공약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발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윤권종 본부장은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동일한 매니페스토 사업 수행하고 있는데, 금번에 유난히 후보자들이 공약을 제시하지 않아서 당황했다. 경선이 치열하고 공천이 늦어져서 상세하게 공약을 작성하지 못했다고 전해 왔다. 헛공약이 되지 않도록 유권자들이 잘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후보자들이 제시하는 공약이 헛공약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왜 공약했는지, 이행 절차, 소요예산, 재원조달방법 등 상세하게 유권자에게 제시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