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천안지역 국회의원 공약 평가결과 발표

천안아산경실련
발행일 2024-04-09 조회수 44545

천안지역 국회의원 후보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 분석 결과 발표

  • 을선거구 이재관 후보 “경제”정책 분야 비중 높고, “성정호수공원 산책로 환경개선, 유모차 전용주차장 신설” 우수 공약 선정
  • 병선거구 이정문 후보 “환경”정책 분야 비중 높고,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 완성” 우수 공약 선정.

한국매니페스토충남본부(본부장 윤권종 이하 충남본부)는 천안시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정책 비전과 대안으로 경쟁하는 정책선거 문화 정착과 유권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시한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공약의 구체성과 완결성을 기준으로 한 평가에서는 을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이재관 후보의 “성성호수공원 산책로 환경개선, 유모차 전용주차장 신설” 공약을 시민이 뽑은 우수공약으로 선정했다. 공약의 분포에서 이 후보는 “경제”(23%), “복지”(18%)정책 분야에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았다. 을선거구에서 이재관 후보외에 다른 후보들은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 사업에 불참했다고 충남본부는 밝혔다.

천안시병 선거구 분석결과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후보는 “환경”(57%) 정책 분야에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았다. 공약의 구체성과 완결성을 평가하는 심도 평가 결과, 이 후보의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 완성으로 천안의 100년 준비(3,490억원)”공약이 시민공약평가위원이 뽑은 우수 공약으로 선정했다.  

한편, 이번 매니페스토 공약평가는 천안시민 26명의 ‘매니페스토 시민공약평가단’을 공개 모집하여 구성하였으며, 국회의원 후보자의 우선순위 핵심 공약, 각 분야별 공약 분포, 공약 지평과 심도 평가를 통해 공약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발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매니페스토 공약 평가에 참여한 이재관, 이정문 후보이외에, 천안시 갑선거구 문진석(더불어민주당), 신범철(국민의힘), 허욱(개혁신당), 을선거구 이정만(국민의힘), 전옥균(무소속), 병선거구 이창수(국민의힘), 한정애(녹색정의당), 이성진(개혁신당) 후보는 불참했다.

윤권종 본부장은 “유권자는 후보가 제시한 공약이 헛공약인지 실천가능한 공약인지 꼼꼼히 따져 투표해야 하고, 후보자들도 왜 공약했는지, 이행 절차, 소요예산, 재원조달방법 등 상세하게 유권자에게 제시할 의무가 있다. 이번 매니페스토 공약평가에 두후보 이외에 불참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천안아산경실련 자료 제공.

Attachments

Comment (0)